type

웹호스팅과 메일링리스트

By 2010/05/17 10월 29th, 2016 No Comments

진보네트워크센터는 설립 초기부터 웹호스팅 서비스와 메일링리스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진보네트워크의 웹호스팅 서비스는 주로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이슈 홈페이지 등에 제공되었다. 일반적인 영리기업에게는 제공하지 않았다. 각 단체의 홈페이지 공간을 제공하고 서버 관리를 해주는 웹호스팅 서비스는 서비스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더 저렴한 상업적 웹호스팅 서비스가 존재했지만, 시민사회단체나 노동조합이 진보네트워크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홈페이지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특히 노동조합에서 파업이나 선거 등 중요한 일정이 있을 때 서버 부하가 급증하게 되는데, 진보네트워크는 노동조합과의 소통을 통해 홈페이지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왔다. 파업 시기에는 며칠동안 노동조합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며 밤을 새는 경우도 많았다. 또한, 진보네트워크는 서버 로그기록에 IP주소를 남기지 않으며,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게시물 삭제 요청이나 수사기관의 개인정보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다. 이는 특히 보안을 요구하는 사회운동 단체들이 진보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그러나 민주노총 등 노동조합이나 큰 규모의 단체들이 독자적인 서버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은 점차 줄고 있는 상황이다.

진보네트워크센터는 2008년 현재, 500여개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호스팅 서버를 비롯하여 총 13대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진보네트워크센터 사무실에 서버를 두고 운영하였으나, 2002년부터 인터넷 전용선 제공업체에 서버를 두고 있다. 2001년 말부터 KRLINE에서 진보네트워크에 무료로 회선을 지원하고 있다.

메일링리스트는 시민사회운동에서 유용하게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단체의 온라인 뉴스레터를 발송하거나 특정 이슈와 관련된 소통을 위해 메일링리스트를 이용하고 있다. 메일링리스트 서비스는 초기에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되었으나, 증가하는 서버 부담 때문에 현재는 웹호스팅 단체와 회원들에게만 제공되고 있다. 2008년 현재 약 700여개의 메일링리스트가 개설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