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정보공유표현의자유

[해외정보인권]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활동가들을 침묵시킬 수 없습니다.

By 2022/11/22 12월 26th, 2022 No Comments

편집자주 :

2022년 10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인권단체는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아랍의 봄’ 시위는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가 인권활동가와 반체제인사의 생명줄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일명 ‘트위터혁명’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지 일주일 만에 고위 경영진 4명을 해고하고, 전체 직원의 절반을 해고합니다. 남은 직원들에겐 고강도 장시간 근무와 퇴사를 선택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요. 또한, 트위터에서 절대적인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며, 미국 의사당 폭력을 선동한 이유로 트위터 계정에서 퇴출 당한 트럼프의 계정을 복구하고, 반(反)유대주의 발언으로 제재를 당한 미 힙합스타의 계정도 복구시킵니다. 우크라이나에 위성인터넷 ‘스타링크(Starlink)’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겠다고 하다가 하루 만에 입장을 번복하기도 합니다.

지난 6일, 유엔(UN)은 일론 머스크를 향해 트위터 경영에 우려를 표하면서 “트위터에서 인권이 경영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고 촉구했습니다.  아래는  국제  정보인권단체  ‘Assess Now’ 가 일론 머스크를 향해 인권친화적인 트위터 운영을 할 것을 촉구하는 글입니다.


번역오류는 policy 골뱅이 jinbo.net 으로 알려주세요.
제목 :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활동가들을 침묵시킬 수 없습니다.
원문제목 : Musk’s Twitter takeover must not silence activists
원문링크 : https://www.accessnow.org/musks-twitter-takeover-must-not-silence-activists/
일시 : 2022년 11월  2일
작성 : Access Now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완료한 지금, 그는 전 세계 인권옹호자들의 목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머스크는 위원회가 설립될 때까지 콘텐츠 조정정책을 크게 수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미 플랫폼에 혐오 행위와 메시지를 쏟아붓기 위한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결점에도 불구하고) 활동가, 언론인, 인권 옹호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캠페인을 벌이며 전 세계의 위협을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플랫폼)가 트위터에 의존하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가까운 시일 내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지금까지 인수에 관한 논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중점이 있었지만, ‘사람’이 아닌 ‘이윤’을 우선시하는 정책변화의 타격을 받을 사람은 전 세계 대다수입니다. 머스크의 우크라이나 위성 인터넷 인프라 자금지원 철회와, 소외된 커뮤니티를 더 큰 위험에 빠뜨리는 콘텐츠 조정 및 계정 확인에 대한 계획을 봤을 때 머스크와 트위터가 신뢰를 재건하고 인권을 중심에 두고 운영하는 것은 요원해보입니다.

“트위터는 2011년 아랍혁명 이후 활동가와 반체제 인사들의 생명줄이었습니다. 머스크의 인수는 이 지역의 디지털 권위주의 하에서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결정적일, 플랫폼의 미래에 끔찍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고  Access Now의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정책 활동가 마르와 파타프타(Marwa Fatafta)는말합니다.  “머스크의 억만장자의 표현의 자유라는 브랜드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특권입니다. 이것은 머스크가 얼마나 많은 이윤을 추구하려는지, 사람들의 안전에 대해선 얼마나 무지한지 보여줍니다.”

Access Now의 기술 법률 고문인 나탈리아 크라피바(Natalia Krapiva)는 말합니다. “우크라이나의 스타링크(Starlink)에 대한 머스크의 악명 높은 처리는 그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아님을 보여줍니다.트위터는 머스크의 손아귀에 있는 회사가 전쟁과 전례 없는 억압에 직면한 취약 계층의 권리와 안전을 놓고 도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동유럽과 중앙아시아에서 신뢰를 재건해야 합니다.”

Access Now의 아프리카 지역 캠페이너 제이미 코코냐(Jaimee Kokonya)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우익적 편견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 조정에 대한 머스크의 견해는 이미 트위터에서 공격을 받고 있는 소외된 커뮤니티의 미래에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커뮤니티(공동체)를 구축하고, 자신의 결정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플랫폼을 필요로합니다.”

Access Now는 머스크와 트위터 팀이 활동가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전반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국제 인권 약속강력한 투명성 보고를 포함하여 회사가 이전에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했던 중요한 작업을 기반으로 더 발전시킬 것을 촉구합니다. 트위터는 이 기회를 잡아 후진이 아니라 전진해야 합니다. 시민사회는 (인권친화적) 트위터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