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아시아인터넷권리 국제회의

By 2010/05/24 10월 29th, 2016 No Comments

인터넷은 전 세계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점차 우리 삶의 일부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운동도 자신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국내외적인 연대활동을 수행하는데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및 일본 등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부족한 인터넷 인프라로 인한 정보 접근의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어떻게 사회 정의와 인권을 위해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차 인터넷을 통제하고자 하는 정부와 기업의 시도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9월 11일 테러이후 미국 정부는 인터넷에 대한 도감청을 강화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청소년 보호라는 명목으로 인터넷 내용등급제를 시행함으로써 표현의 자유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은 자신들의 이윤을 위하여 지적재산권 보호라는 명목하에 인터넷의 자유로운 이용을 제한하는 기술적, 법적 장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와 자본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전 세계적인 NGO 네트워크인 진보통신연합(APC, Association for Progressive Communications)은 각 대륙마다 인터넷 권리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시아인터넷권리회의는 진보통신연합의 회원 네트워크인 진보네트워크센터에서 주최하며, 아시아 지역 인터넷권리 프로젝트의 시발점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선 아시아 각 국의 정보통신 기반 및 정보통신운동의 동향을 파악,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의 내용규제와 표현의 자유, 인터넷 도감청의 위협과 프라이버시권, 지적재산권에 의한 인권 침해문제,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서 토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회의는 향후 아시아 지역 사회운동의 연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아시아 지역, 나아가 전 세계적인 연대 활동을 모색하기 위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http://act.jinbo.net/airc/

2001-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