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거버넌스를 말하다> 전자책(E-book) 출간
"인터넷의 발전과정을 되돌아보면, 대략 10년에서 15년에 한 번씩 커다란 도약이 있었습니다….2012년 국제전기통신세계회의 WCIT(World Conference on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를 시작으로 인터넷 조율의 미래에 관한 몬테비데오 선언과 2014년에 브라질에서 개최될 ‘인터넷 거버넌스의 미래에 관한 세계 멀티스테이크홀더 회의 (Global Multistakeholder Meeting on the Future of Internet Governance)’ 등이 이어지며 인터넷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인터넷 거버넌스에 대한 건실한 보고서가 출간되는 것은 매우 시기적절한 일입니다." (책을 펴내며, 전길남)
망중립성이용자포럼은 2013년 초 <망중립성을 말하다>(블로터앤미디어, 2013) 출간에 이어, 두번째 책인 <인터넷거버넌스를 말하다>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2년 말 국제전기통신세계회의(WCIT)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인터넷거버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망중립성이용자포럼은 지난 해 4차례의 오픈 세미나를 개최하여 세계 인터넷거버넌스의 현황에 대해 알리려 노력했고, 9월에 한국에서 개최된 아태지역 인터넷거버넌스포럼, 10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세계 인터넷거버넌스포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 인터넷거버넌스의 개념이 국내에는 많이 생소합니다. 세계 인터넷거버넌스 과정에 대한 참여도 많지 않습니다. 한국의 인터넷 인프라는 발전해있지만, 인터넷과 관련된 규칙과 공공정책이 어떤 원칙에 의해서, 누구의 참여를 통해서,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우물안 개구리와 같았는지도 모릅니다. 이 책이 세계 인터넷거버넌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한국의 참여자들이 세계적인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수립 과정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인터넷거버넌스를 말하다>는 전자책(E-book) 형태로 무료로 배포됩니다.
알라딘, YES24, T-store, 리디북스, BOOKCUBE 등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애플 iBook 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E-book 제작 : 전자책나무
http://shade.epubtree.com/9791185532028/
※ PDF 파일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참조)
※ 문의 : 오병일 (진보네트워크센터, 02-774-4551)
<목차>
책을 펴내며
제1부 인터넷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 인터넷 거버넌스와 전문성의 정치 / 김지연
– 인터넷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멀티스테이크홀더 / 이영음
– 디지털 냉전론과 인터넷 거버넌스 / 김재연
– 인권적 관점에서 본 인터넷 거버넌스 / 박성훈
제2부 인터넷 거버넌스, 무엇이 문제인가
– 글로벌 거버넌스 공론장으로서의 IGF의 의미 / 박지환
– 한국 내 인터넷 거버넌스 형성과 인터넷주소에 관한 법률 / 윤복남
– 미국/영국 정보기관의 무차별 정보수집행위: 인터넷과 법치주의의 위기 / 김기창
– 망중립성 거버넌스 / 매티스 반 베르겐
– 인터넷 거버넌스와 이용자 / 김보라미
제3부 인터넷 거버넌스, 어디로 갈 것인가
– ITU WCIT의 위협 분석 / 밀튼 뮬러
– 국가 시대의 인터넷 자유 / 제레미 말콤
– 인터넷 거버넌스 : 멀티스테이크홀더 과정에서 시민사회와의 협력강화 / 조이 리디코트
– ‘강화된 협력’과 국제 인터넷 거버넌스의 미래 / 오병일
– 2014 브라질 회의로 가는 길 / 전응휘
– 사이버스페이스란 무엇인가 / 전길남
2014-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