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인터넷거버넌스

'가짜뉴스' '구글세' 등 10개 현안, 워크샵 통해 논의… 진보넷, '주소자원법' 세션 진행{/}기관·기업·학계·시민단체 등 참여 ‘2017 KrIGF’ 성료

By 2017/09/15 No Comments

◈ ‘가짜뉴스’ ‘주소자원법’ 등 워크샵 진행… ‘2017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 성료

지난 9월 15일(금),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회의실에서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KrIGF)”이 개최되었습니다. KrIGF는 주요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커뮤니티의 대화와 토론의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로서, 다자간인터넷거버넌스협의회(KIGA)가 주최하고 인터넷 관련 공공기관, 시민단체, 학계, 기업, 기술 커뮤니티가 공동 주관합니다.

이번 행사의 프로그램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진보넷 오병일 활동가의 사회로 진행된 오전 개회식에서는 각 이해관계자 그룹의 개최 인사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과 국제주소자원관리기구(ICANN)의 아태지역대외협력부서장인 Kelvin Wong이 참석하여 축사를 하였습니다. 향후에 다자간 정책 대화 공간인 KrIGF에 국회와 국제 사회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개회식 이후 행사는 인터넷 경제, 안전한 인터넷, 거버넌스, Tutorial(강좌) 4개의 트랙으로 나뉘어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에 대한 강연과 함께, 구글세, 사이버 보안, 가짜 뉴스, 오픈 데이터 등 주요 이슈에 대한 10여 개의 워크샵이 열렸습니다. 진보넷은 “멀티스테이크홀더 거버넌스 구현을 위한 주소자원법 개정 방향”을 기획하고 주관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자료는 KrIGF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성북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 인터넷 생중계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미디어와 모든 사람이 정책 결정에 참여하자는 취지의 KrIGF가 향후에도 연대를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중계 동영상과 각 워크샵 보고서도 조만간 홈페이지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