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지 액트온소식지

문화는 공유를 타고: 뉴타운컬쳐파티

By 2011/04/04 10월 25th, 2016 No Comments

문화는 공유를 타고(공유 저작물 소개)

독립영화의 사회적 제작 실험!

       <뉴타운컬쳐파티> 

 독립영화는 나랏돈 아니면 가족펀드/친구펀드 외에는 길이 없는 걸까요? 아니면 예술의 이름으로 고난의 길을 걸어야 하는 걸까요? 수용자를 단지 소비자로, 혹은 불법복제자로 취급하는 저작권법, 그런데 저작권법은 독립영화 창작자에게 도움은 되는 걸까요? 여기 독립영화의 창작, 유통, 향유를 위한 새로운 방식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독립영화의 ‘사회적 제작’ 프로젝트, <뉴타운컬쳐파티>. 영화 <뉴타운컬쳐파티>는 홍대앞 재개발로 쫒겨날 위기에 놓인 ‘두리반’과 이들을 돕는, 그러나 홍대에서 밀려나고 있는 자신들의 처지가 이들과 다를 바 없음을 깨닫고 있는 인디밴드들을 중심으로, 예술 하지 못하게 하는 세상에서 예술가로 살고 싶은 예술가들의 고투를 젊은 인드 밴드들의 골통을 뒤흔드는 음악 속에 버무린 본격 음악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사회적 기금을 통해 제작비를 조달하고, 그 수익을 독립영화제작지원금으로 출연하여, 영화 한 편의 성공이 아니라 독립영화의 선순환을 위한 더 나은 시스템을 모색합니다. 또한, 작품의 정식 공개 1년 후, 공개 라이선스를 통해 작품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합니다.

영화인과 예술인, 관객과 시민이 함께 만들고 함께 배급하는 영화 <뉴타운컬쳐파티>! 8월 개발 예정인 이 영화의 제작위원회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우리 함께 영화 창작의 주체로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맨 위로

 

2011-04-03